학술대회 개요

About Conference

크리에이티브 컨버전스 학술대회
The Conference of Creativity and Convergence

테크놀로지, 문화예술, 창의교육, 젠더융합 등 분야를 중점으로 연구하는 다양한 창의융합 분야의 전문가들이 연구의 방법, 이론,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며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방향을 제시하는 교류의 장으로 크리에이티브 컨버전스 국제 학술대회가 매년 개최됩니다. 첫 번째 학술대회는 2021년 2월에 개최되었으며 숙명여자대학교 창의융합연구소와 한국 연구 재단 융합과제 웨어러블 테크 DIY KIT 개발 및 적용 연구팀의 공동 주최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뉴미디어, 데이터 과학 등에 대한 미래의 융합 기술의 변화를 공유하고 이에 따른 융합 연구의 새로운 기회를 찾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전문가 및 실무자, 학계 학자 등의 다양한 스펙트럼의 참가자들이 함께 하는 창의융합 학술대회로, 창의융합 디자인연구소가 지원하는 ‘창의융합 연구 공모전’에서 연구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며 창의융합연구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을 선정하여 학생들을 지원하는 국제 학술대회입니다.

2024년 2월 23일(금) 2023 크리에이티브 컨버전스 하반기 국내학술대회가 개최됩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학제 간 융합 본질의 재고’이며, 이를 위해 해당 분야 전문가들을 모시고 학문적 융합의 궤적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그 기초적인 목적과 목표를 재평가하여 학문적 융합의 개념적 기반과 전략적 방향성을 재고하고자 합니다. ‘학제 간 융합 본질의 재고’의 실천 사례로 인천대학교 이용화, 윤영돈, 안효진 교수님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며, 패널 토의에서는 ‘융합의 궤적 재정의‘라는 주제로 숙명여대 인문학연구소의 경혜영 선생님,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의 김민아 선생님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전 참여 신청하기


1. [창의융합연구]가 등재후보지에 선정됨에 따라 2024년 발행 예정인 학술지부터 논문 심사비와 게재료가 책정되었습니다.

* 『창의융합연구』 심사료 및 게재료 납부 안내 <=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