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About DRICC

창의융합 디자인연구소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비판적·창의적 지성과 공감 능력으로 인류의 상생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융합 분야의 연구가 절실합니다.

다양한 학문 및 기술간의 상승적인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의 디자인 융합연구를 기초로 한 테크놀로지, 문화예술, 창의교육, 젠더융합 등 분야를 중점으로 하는 창의융합 연구를 진행하고 발전시키고자 창의융합 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본 연구소는 숙명여자대학교 창학 114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학문과 기술 간의 상승적인 결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며 디자인 융합연구를 기초로 한 테크놀로지 및 문화예술, 창의교육, 젠더융합 등을 중점으로 한 창의융합 연구를 진행하고 발전시키고자 2020년 설립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표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디자인의 사고와 융합을 통해 생성되는 창의적·비판적 지성과 공감 능력을 형성해 인류의 상생과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융합 분야의 연구 진흥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창의융합 디자인 연구소장 이지선

설립 목적

다양한 학문 및 기술간의 상승적인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써의 디자인을 중심으로 융합 연구를 대학 내 활성화 시키고, 테크놀로지, 문화예술, 창의교육, 젠더융합 등 분야의 창의적 융합 연구의 결과를 대학의 교육에 반영하며, 새로운 융합 분야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키며 궁극적으로 다양성을 지닌 지속 가능한 학내 연구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21세기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디자인을 기반으로, 학과 간의 협력 차원을 넘어 융합 연구가 가능한 전문분야의 연구진들이 함께 모여 융합 연구를 진행하고, 학계 간은 물론 산학 간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함으로써, 한국을 대표하는 융합 연구소로,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연구 기관으로 도약하고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창조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로고

DRICC는 창의융합 디자인연구소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시각표현물로서 Design Research Institute for Creativity and Convergence의 미래 비전을 담아 개발된 기본형 로고입니다. 창의융합 디자인연구소 이름 뜻에 맞게 융합이란 의미를 포함하고자 개발되었으며, 창의의 이미지에 맞게 더욱 생동감있고, 모던하게 상징화하였습니다. 숙명여자대학교의 Blue 칼라에서 착안하여 One Tone의 주조색을 정해 연구소가 지향하는 다양성과 역동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다양한 학문 및 기술간의 상승적인 결합과 시너지를 강조할 수 있는 형태가 되도록 개발하였습니다.

연구소 브로슈어 보기

PDF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