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개발 및 운영

영문학부 박소진 교수, 시각영상디자인학과 이지선교수, 무용과 차수정 교수, 작곡과 홍승기 교수

활동 소개

창의융합 디자인연구소는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특성화 교과목 개발의 일환으로 개발된 “인문예술창작” 교양교과목을 2017년부터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문예술창작”은 무용예술과 스토리텔링, 음악, 영상 뉴미디어 등의 다양한 인문·예술 분야의 창작 프로세스와 융합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익히게 됩니다.

또한,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창작물을 제작하고 공연함으로써 이를 통해 융합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함양시킵니다. 뉴욕대학교의 IMPACT 프로그램의 자문을 받아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본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뉴욕대 스테인하르트 대학과 숙명여자대학교 무용과, 영어영문학부, 작곡과, 시각영상디자인학과의 상호협력 MOU 체결하였습니다. 향후 뉴욕대학교 IMPACT 프로그램과 창의융합 디자인연구소에 의한 아시아 지역에 특화된 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활동 가치

실습을 통한 스스로 창작 과정을 정의하기

각 분야별 전공 교수들의 창작 프로세스를 이론 강의를 통하여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이에 따른 실습 워크숍을 통하여 다양한 분야의 창작과정을 스스로 직접 익히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창작을 정의하게 합니다.

협업을 통하여 배우기

팀으로 진행되며 서로 다른 전공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서로를 배우게 하는 데에 최종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서로를 배움으로써 자신의 전공의 울타리에서 벗어난 생각을 하게 하며 다양한 분야의 협업 방식을 배웁니다.

실제를 통하여 성찰하기

공연이라는 실제 행위를 최종적 결과로 보여줌으로써, 관객에게 무대가 보여졌을 때의 반응을 통하여 직접적인 창작의 성찰 기회를 갖게 됩니다. 성찰을 통한 교육의 효과는 매우 높으며, 이후 다양한 전공에 적용 가능한 융복합 창작활동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동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