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크리에이티브 컨버전스 하반기 국내학술대회 안내]

창의융합연구소에서는 [2023 크리에이티브 컨버전스 하반기 국내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제 간 융합 본질의 재고’를 주제로 다루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분야 전문가들을 모시고 학문적 융합의 궤적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그 기초적인 목적과 목표를 재평가하여 학문적 융합의 개념적 기반과 전략적 방향성을 재고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인 ‘학제 간 융합 본질의 재고’의 실천 사례로 인천대학교 이용화, 윤영돈, 안효진 교수님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패널 토의에서는 ‘융합의 궤적 재정의’라는 주제로 숙명여대 인문학연구소의 경혜영 선생님,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의 김민아 선생님의 토론이 있을 예정입니다.

본 학술대회를 통해 더 많은 연구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 창의 융합 기술을 활용하고 창의적 사례들을 연구, 개발할 수 있도록 융합 연구의 영감을 선사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본 행사는 온라인 ZOOM 서비스를 이용하며 사전 참여를 신청하신 분들에게는 행사 하루 전, ZOOM 스트리밍 참여 url을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https://forms.gle/z7tuds6JvgRjWezj8

[행사일정]

– 기간 : 2024.02.23. (금) 13:00-16:00
– 장소 : 온라인 ZOOM 진행 (행사 전, 사전 신청자에 한해 url을 메일 발송 예정)
– 주최 : 창의융합연구소
– 후원 : 숙명여자대학교
– 참가비 : 무료

[행사내용]

학술대회는 총 두 개의 세션으로 구분되며 세션 1 에서는 융합의 필수성과 운영 방안,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초대 강연을 진행하고, 세션 2 에서는 ‘융합의 궤적 재정의’라는 주제로 패널토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본 학술대회를 통해 다양한 학자들에게 창의적 영감을 주고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션 1. ‘위대한 책이 위대한 학생을 만든다’ 관련 초대 강연

① 이용화 교수 (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전 도서관장)

         <기조 발표 – 우리는 왜 모였나? 창의와 융합, 그리고 토의 >

② 윤영돈 교수 (인천대학교 윤리교육과, INU GB 센터장)

         <주제 발표 I – 융합 운영: INU GB 프로그램 운영 사례 및 효과성>

③ 안효진 교수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주제 발표 II – 사례 연구: INU GB 스튜디오 세미나와 ‘동물 해방’>

세션 2. 패널토의 

– “융합의 궤적 재정의”

토의 1. 경혜영 (숙명여자대학교 인문학연구소)

토의 2. 김민아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